일시 : 8/23(토) 12:00-20:30
장소 : 고려대학교(안암) 애기능생활관 301, 302호(301호로 오시면 됩니다)
12:00-12:50 대회장 입실
12:50-13:00 대회 유의사항 안내
13:00-18:00 대회 진행(10분정도 늦게 시작하고 끝날 수 있음, 중도 입실 및 조기 퇴실 불가)
18:00-18:30 휴식
18:30-19:00 특별상 관련 레크레이션
19:10-20:30 문제 풀이 및 시상
Baekjoon Online Judge를 통해 진행됩니다. 🔗
ID와 PW는 시험장에서 알려드립니다.
반드시 개인의 노트북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노트북,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는 각각 최대 한 개까지 지참가능하며, 소리가 너무 크지 않아야 합니다.
인터넷은 다음 중 하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개인 인터넷(권장)
고려대학교 와이파이(고려대학교 학생 전용, 인증 필요)
eduroam(이 경우 각자 사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세 가지 모두 어려우신 경우 010-4214-9919로 8/21(목) 23시까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대회장에 콘센트가 제공되니, 노트북 충전기를 지참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준비하지 못하는 상황에는 8/21(목) 23시까지 010-4214-9919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제 지문은 한국어로 제공됩니다.
본대회는 16문제로, 이웃한 문제의 유사도가 최대한 가깝도록 설정했습니다.
문제 배치는 난이도 순서가 아닙니다.
모든 문제의 서브태스크 혹은 점수가 존재합니다. 서브태스크의 순서가 난이도와 항상 비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 내 서브태스크 순서보다는 한 서브태스크를 맞추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가 난이도를 더 잘 반영하지만, 항상 비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서브태스크를 맞추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란, 그 서브태스크가 포함하고 있는 모든 서브태스크의 점수의 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N=2인 서브태스크 1이 20점, N은 짝수인 서브태스크 2가 15점, N은 홀수인 서브태스크 3이 25점, 추가적인 제한이 없는 서브태스크 4(Full Task)가 45점이라면, 한 서브태스크를 맞추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브태스크 1 : 20점
서브태스크 2 : 35점(서브태스크 1+2)
서브태스크 3 : 25점
서브태스크 4 : 100점
이를 통해 난이도는 서브태스크 1 < 3 < 2 < 4(Full)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항상 성립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브태스크가 있는 만큼, 만점 풀이가 쉬운 문제가 있음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예비소집의 문제들과 매우 유사한 문제가 출제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리 각 언어별 인터랙티브 문제 해결 방법을 익혀주세요. 🔗
순위상(총 12명)
1등상(1명) : 비공개
2등상(1명) : 비공개
3등상(1명) : 비공개
4등상(2명) : 에어프라이어
5등상(3명) : 엑스박스 컨트롤러
6등상(4명) : 가습기
특별상(50명 이상)
문제별 특별상(순위상과 겹칠 수 없습니다)
예비소집 문제별 1명
본대회 문제별 2명
기타 특별상(순위상과 겹칠 수 있는 상도, 없는 상도 있습니다)
비공개
참가자 기념품(참여하신 모든 분들)
아래와 같이 수학을 베이스로 하는 자료구조 혹은 알고리즘 구현체의 경우 기존 MatKor Cup에 자주 등장했습니다. 대회 시작 전 참고하실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해 두거나, 검색 등을 통해 준비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언어별 빠른 입출력과 인터랙티브 방법 : 필수적으로 준비해주세요
모듈로 곱셈 역원과 유리수 모듈로, 빠른 거듭제곱 등 모듈로와 관련된 기초적인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확장 유클리드 호제법, 큰 수 소인수분해와 LTE lemma, Beatty's thm 등과 같은 기초 정수론 알고리즘 및 정리
삼각형의 오심과 아핀변환, 다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알고리즘, 유클리드 공간 내에서의 수치해석 알고리즘 등 평면 기하
Permutation, Combination, Multinomial 등
원주율(π) 값과 sin, cos, tan, sinh, cosh, tanh, exp, log 등의 초월 함수, 그리고 이를 활용하는 미적분 및 미분기하
64, 128비트 혹은 그 이상의 정수 자료구조, 64비트 혹은 그 이상의 실수 자료구조와 부동 소수점 출력
예시 기출 문제 : 🔗
Hash Map 혹은 Hash Table 등 key를 통해 value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자료구조, Tree Map, Tree Set, PBDS 등 순서를 함께 저장할 수 있는 자료구조와 이를 이용한 좌표압축
세그먼트 트리, 동적 세그먼트 트리 혹은 좌표압축, 다차원 세그먼트 트리, Splay tree 등 자료구조
행렬, eigenvalue, 가우스 소거법 등 선형대수학 관련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MEX, 스프라그-그런디 정리 등 게임이론에 필요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FFT, NTT, FWHT 등 Convolution과 관련된 빠른 알고리즘
Linear Sieve, Xudyh Sieve, Möbius inversion, Euler totient 등 곱셈 함수 및 소수와 관련된 알고리즘
Primitive root, Carmichael root, 이산로그, 이산거듭제곱근 등 잉여계와 관련된 알고리즘 및 generator
예시 기출 문제 : 🔗
Lagrange Interpolation, Newton Interpolation 등의 다항식 보간 관련 알고리즘
예시 기출 문제 : 🔗
이분탐색, 삼분탐색 등 수치해석 관련 알고리즘
해싱, 파일 입출력 등 런타임 전의 전처리와 관련된 알고리즘
예시 기출 문제 : 🔗
위의 내용이 이번 대회에 모두 포함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프라인 대회입니다.
순위상과 특별상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문제별 특별상은 순위상 수상자는 제외하며 중복 수상 불가능이 원칙이지만, 상황에 따라 아닐 수 있습니다.
기타 특별상은 특별상에 종류에 따라 중복 수상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한 대 외의 태블릿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단,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고 태블릿을 노트북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태블릿을 모니터 대용으로만 사용하는 등은 허용하며, 이와 관련해 기준이 애매해 질문이 있는 경우 문의 바랍니다.
연습장으로 사용할 종이와 볼펜이 제공됩니다. 펜, 각도기, 컴퍼스, 자 등을 비롯한 필기류는 개인 지참 가능합니다.
대회장에 과자, 초코바 등 간단한 다과가 준비되어 있을 예정입니다. 대회 중에도 편하게 가져가져서 드시면 됩니다.
대회 중 미리 설문해주신 대로 햄버거와 같은 간단한 간식을 배부해드릴 예정입니다. 만약 설문하지 않으셨다면 남는 경우 배부해드립니다.
대회 중 공지는 공지 사항에 올립니다. 중대한 공지의 경우 별도 공지합니다.
대회 종료 60분 전 스코어보드를 프리즈합니다.
대회 진행 도중 중도 입실 및 조기 퇴실은 불가능 합니다.
대회 중 화장실을 가고 싶으신 경우 입구의 운영진의 안내에 따라 남녀 한 명씩 차례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회 종료 후, 모든 일정이 끝나기 전 퇴실 하시는 경우 인원 파악 및 수상 명단 제외을 위해 운영진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대회 문제와 관련된 질문은 질문 탭을 사용하여 주시고, 화장실 등은 운영진을 불러주시면 됩니다.
본인이 기존에 작성한 코드, 공개되어 있는 타인의 코드 등 참고 혹은 복사 가능합니다.
대회 중 문제를 풀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대회부터는 AI 활용을 일체 금지합니다.
난이도가 쉬워지기도 했고, 요즘 AI 발전 속도를 보니 인간 시대의 끝이 도래한 듯 합니다.
ChatGPT, Gemini, Copilot, Cursor 등의 AI 도구 사용은 절대적으로 금지되며, 사용 적발 시 부정행위로 처리됩니다.
단, 구글 검색 시 페이지에 나오는 것을 요약해주는 AI 요약은 어쩔 수 없어 허용하지만, "더보기"버튼을 누르시거나, 이를 악용하는 경우 부정행위로 처리됩니다.
부정행위가 발생할 경우 경고 없이 퇴실 조치 진행합니다.
부정행위가 발생할 경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0점 처리되며, 본대회/오픈콘테스트 랭킹에서 제외됩니다.
부정행위 시 배경/뱃지도 지급되지 않습니다.
"스페셜 저지" 혹은 "인터랙티브" 등 특수한 표시가 없는 문제의 경우 정답과 완벽히 일치해야 합니다. 즉, "3"이 답일 때 "3.0" 등은 틀리게 됩니다.
대회 중 질문은 대회 사이트의 질문 탭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답변은 "예", "아니오", "답할 수 없음", "문제에 해당 내용이 있음" 중 하나로 하거나, 기타 상황에 맞는 답변을 합니다.
질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질문을 명확히 해주세요"를 답변합니다.
부정문("예) n=3 아닌가요?")을 활용한 "예"/"아니오"의 질문은 하지 말아주세요.
대회 참가자 모두가 알아야 하는 질문은 공개합니다.
문제의 오류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 출제/운영/검수 하였으나, 만에 하나 대회 도중 및 종료 후 문제의 오류가 발견되어도 수상 등의 결과는 변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인터랙티브 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리 각 언어별 인터랙티브 문제 해결 방법을 익혀주세요. 🔗
대회 중 타 참가자를 비롯해 운영진을 제외한 누구와도 소통하실 수 없습니다.
대회는 점수 대회로 등수는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 시간 패널티가 적은 사람, 마지막 만점 제출이 빠른 사람, 마지막 제출이 빠른 사람으로 우선 순위가 결정됩니다.
각 문제별로 최고점을 처음으로 받은 제출 전까지 한 제출 하나당 20분의 시간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Baekjoon Online Judge의 일반적인 스코어보드 규칙을 따르며, 위의 내용 중 잘못된 내용이 있더라도 순위는 바뀌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