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 2/8(토) 12:00-20:00
장소 : 고려대학교(안암) 애기능생활관 301호
12:00-12:50 대회장 입실
12:50-13:00 대회 유의사항 안내
13:00-18:00 대회 진행(10분정도 늦게 시작하고 끝날 수 있음, 중도 입실 및 조기 퇴실 불가)
18:00-18:30 휴식
18:30-19:00 후원사 홍보 세션
19:10-20:00 문제 풀이 및 시상
Baekjoon Online Judge를 통해 진행됩니다. 🔗
ID와 PW는 시험장에서 알려드립니다.
반드시 개인의 노트북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노트북,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는 각각 최대 한 개까지 지참가능하며, 소리가 너무 크지 않아야 합니다.
인터넷은 다음 중 하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개인 인터넷(권장)
고려대학교 와이파이(고려대학교 학생 전용, 인증 필요)
eduroam(이 경우 각자 사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세 가지 모두 어려우신 경우 010-3449-5667로 2/7(금) 23시까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대회장에 콘센트가 제공되니, 노트북 충전기를 지참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준비하지 못하는 상황에는 2/7(금) 23시까지 010-3449-5667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제 지문은 한국어로 제공됩니다.
본대회는 16문제로, 문제의 스토리 진행을 기준으로 문제 순서를 정했습니다.
문제 배치는 난이도 순서가 아닙니다.
모든 문제의 서브태스크가 존재합니다. 서브태스크의 순서가 난이도와 항상 비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 내 서브태스크 순서보다는 한 서브태스크를 맞추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가 난이도를 더 잘 반영하지만, 항상 비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서브태스크를 맞추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란, 그 서브태스크가 포함하고 있는 모든 서브태스크의 점수의 합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N=2인 서브태스크 1이 20점, N은 짝수인 서브태스크 2가 15점, N은 홀수인 서브태스크 3이 25점, 추가적인 제한이 없는 서브태스크 4(Full Task)가 45점이라면, 한 서브태스크를 맞추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브태스크 1 : 20점
서브태스크 2 : 35점(서브태스크 1+2)
서브태스크 3 : 25점
서브태스크 4 : 100점
이를 통해 난이도는 서브태스크 1 < 3 < 2 < 4(Full)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항상 성립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브태스크가 있는 만큼, 만점 풀이가 쉬운 문제가 있음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예비소집의 문제들과 비슷한 성격의 문제들이 출제됩니다.
인터랙티브 문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리 각 언어별 인터랙티브 문제 해결 방법을 익혀주세요. 🔗
순위상(총 8명)
1등상(1명)
2등상(1명)
3등상(1명)
4등상(2명)
5등상(3명)
특별상(25명 이상)
문제별 특별상
기타 특별상
아래와 같이 수학을 베이스로 하는 자료구조 혹은 알고리즘 구현체의 경우 기존 MatKor Cup에 자주 등장했습니다. 대회 시작 전 참고하실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해 두거나, 검색 등을 통해 준비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듈로 곱셈 역원과 유리수 모듈로, 빠른 거듭제곱 등 모듈로 관련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큰 수 소인수분해
Permutation, Combination 등
원주율(π) 값과 sin, cos, tan, sinh, cosh, tanh, exp, log 등의 초월 함수
64, 128비트 혹은 그 이상의 정수 자료구조
64비트 혹은 그 이상의 실수 자료구조와 부동 소수점 출력
Hash Map 혹은 Hash Table 등 key를 통해 value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자료구조
Tree Map, Tree Set, PBDS 등 순서를 함께 저장할 수 있는 자료구조
행렬, eigen value, 가우스 소거법 등 선형대수학 관련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MEX, 스프라그-그런디 정리 등 게임이론에 필요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FFT, NTT, FWHT 등 Convolution과 관련된 빠른 알고리즘
Linear Sieve, Xudyh Sieve, Möbius inversion, Euler totient, Primitive root, Carmichael root 등 곱셈 함수 및 소수와 관련 알고리즘
Lagrange Interpolation, Newton Interpolation 등의 다항식 보간 관련 알고리즘
Euler Method, Newton Method, Gradient Descent
이분탐색, 삼분탐색 등 수치해석 관련 알고리즘
위의 내용이 이번 대회에 모두 포함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징어게임 시즌 2의 1화 중 한 장면의 스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대회입니다.
순위상과 특별상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별상은 순위상 수상자는 제외하며 중복 수상 불가능이 원칙이지만, 상황에 따라 아닐 수 있습니다.
노트북 한 대 외의 태블릿 등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단,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고 태블릿을 노트북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태블릿을 모니터 대용으로만 사용하는 등은 허용하며, 이와 관련해 기준이 애매해 질문이 있는 경우 문의바랍니다.
연습장으로 사용할 종이와 볼펜이 제공됩니다. 펜, 각도기, 컴퍼스, 자 등을 비롯한 필기류는 개인 지참 가능합니다.
대회장에 과자, 초코바 등 간단한 다과가 준비되어 있을 예정입니다. 대회 중에도 편하게 가져가져서 드시면 됩니다.
대회 중 미리 설문해주신 대로 햄버거와 같은 간단한 간식을 배부해드릴 예정입니다. 만약 설문하지 않으셨다면 남는 경우 배부해드립니다.
대회 중 공지는 공지 사항에 올립니다. 중대한 공지의 경우 별도 공지합니다.
대회 종료 60분 전 스코어보드를 프리즈합니다.
대회 진행 도중 중도 입실 및 조기 퇴실은 불가능 합니다.
대회 중 화장실을 가고 싶으신 경우 입구의 운영진의 안내에 따라 남녀 한 명씩 차례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회 종료 후, 모든 일정이 끝나기 전 퇴실 하시는 경우 인원 파악 및 수상 명단 제외을 위해 운영진에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본인이 기존에 작성한 코드, 공개되어 있는 타인의 코드 등 참고 혹은 복사 가능합니다.
대회 중 문제를 풀기 위해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으며, ChatGPT, Copilot 등 생성형 AI 역시 사용 가능합니다.
단, 문제의 본문 혹은 일부를 발췌 또는 서술 방식만 바꾸어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문제 풀이와 구현에 있어 보조적인 도구로 사용해도 되지만, 풀이를 알아내는데 사용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인공지능 사용에 있어 기준이 애매하거나 질문이 있는 경우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페셜 저지" 혹은 "인터랙티브" 등 특수한 표시가 없는 문제의 경우 정답과 완벽히 일치해야 합니다. 즉, "3"이 답일 때 "3.0" 등은 틀리게 됩니다.
대회 중 질문은 대회 사이트의 질문 탭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답변은 "예", "아니오", "답할 수 없음", "문제에 해당 내용이 있음" 중 하나로 하거나, 기타 상황에 맞는 답변을 합니다.
질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질문을 명확히 해주세요"를 답변합니다.
부정문("예) n=3 아닌가요?")을 활용한 "예"/"아니오"의 질문은 하지 말아주세요.
대회 참가자 모두가 알아야 하는 질문은 공개합니다.
문제의 오류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 출제/운영/검수 하였으나, 만에 하나 대회 도중 및 종료 후 문제의 오류가 발견되어도 수상 등의 결과는 변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대회 중 타 참가자를 비롯해 운영진을 제외한 누구와도 소통하실 수 없습니다.
대회는 점수 대회로 등수는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 시간 패널티가 적은 사람, 마지막 만점 제출이 빠른 사람, 마지막 제출이 빠른 사람으로 우선 순위가 결정됩니다.
각 문제별로 최고점을 처음으로 받은 제출 전까지 한 제출 하나당 20분의 시간 패널티가 적용됩니다.
Baekjoon Online Judge의 일반적인 스코어보드 규칙을 따르며, 위의 내용 중 잘못된 내용이 있더라도 순위는 바뀌지 않습니다.